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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 (1부)
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 (2부)
존 포드(John Ford, 1894-1973)

존 포드는 미국 영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감독 중 한 명으로, 특히 서부극(Western) 장르를 대표하는 거장입니다. 본명은 존 마틴 페이니(John Martin Feeney)이며, 아일랜드계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. 그는 시각적인 연출력, 상징적인 장면 구성, 그리고 미국 역사와 인간 심리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작품으로 유명합니다.
존 포드는 총 아카데미 감독상 4회(역대 최다 수상자)를 기록했으며, 그의 영화들은 미국의 신화와도 같은 이미지들을 만들어냈습니다. 대표작으로는 다음과 같은 작품들이 있습니다.
- 역마차 (Stagecoach, 1939) – 존 웨인을 스타로 만든 전설적인 서부극
- 분노의 포도 (The Grapes of Wrath, 1940) – 존 스타인벡 원작, 대공황 시대를 그린 걸작
- 나의 계곡은 푸르렀다 (How Green Was My Valley, 1941) –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
- 수색자 (The Searchers, 1956) – 서부극의 정점, 현대 영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품
- 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 (The Man Who Shot Liberty Valance, 1962) – 서부극의 전설적인 마무리를 장식한 작품
그의 작품은 서부극에만 국한되지 않고, 역사적 인물, 가족, 공동체, 그리고 미국 사회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 시각적으로는 나바호족 성지가 있는 모뉴먼트 밸리(Monument Valley)를 배경으로 한 장대한 촬영이 특징입니다.
《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》(The Man Who Shot Liberty Valance, 1962)
이 영화는 존 포드의 후기작 중 하나로, 단순한 서부극을 넘어 신화와 진실, 법과 폭력의 대립을 다룬 걸작입니다.
줄거리
미국 상원의원 랜섬 스토더드(제임스 스튜어트 분)가 한적한 서부 마을로 돌아옵니다. 그의 목적은 한 노인의 장례식에 참석하는 것이었지만, 그가 도착하자마자 지역 신문 기자들은 “왜 그토록 중요한 정치인이 이 작은 마을에 왔는가?”라며 의문을 가집니다.
스토더드는 젊은 시절, 이곳에서 법을 신봉하는 변호사로 활동했습니다. 하지만 마을을 공포로 몰아넣는 악당 리버티 밸런스(리 마빈 분)와의 대결 과정에서 그는 총을 들게 되고, 마을을 지키는 카우보이 톰 도니펀(존 웨인 분)의 도움을 받습니다. 결국, 밸런스가 죽고 난 후 이 마을은 법과 질서를 갖춘 현대적인 공간으로 변모하게 됩니다.
그러나 영화의 마지막에 충격적인 반전이 밝혀집니다. 진정으로 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람은 스토더드가 아니라 도니펀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납니다.
주요 테마 및 의미
- 서부의 신화와 진실
- 존 포드는 이 영화에서 전형적인 서부극의 신화를 해체합니다.
- 법과 문명이 폭력과 야만을 대체해야 하지만, 결국 서부를 개척한 것은 법이 아니라 폭력이라는 아이러니를 보여줍니다.
- '인쇄된 것이 곧 역사다' (Print the legend)
- 기자들은 진실보다는 대중이 원하는 전설을 기록하는 것을 택합니다.
- “진실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믿고 싶어하는 이야기”라는 메시지를 던지며, 역사는 때때로 신화로 남는다는 점을 강조합니다.
- 존 웨인 vs. 제임스 스튜어트: 두 개의 가치관
- 존 웨인의 도니펀: 폭력으로 질서를 유지하는 전통적인 서부의 인물
- 제임스 스튜어트의 스토더드: 법과 문명으로 새로운 사회를 구축하는 인물
- 두 사람의 대비를 통해 과거와 미래, 서부와 문명의 충돌을 그려냅니다.

《리버티 밸런스를 쏜 사나이》는 서부극의 신화를 해체하는 동시에, 그 신화를 다시 만들어내는 영화입니다. 존 포드는 이 작품을 통해 단순한 총격전이 아니라, 법과 폭력, 신화와 역사, 그리고 문명과 야만의 대립을 탐구합니다.
서부극을 좋아하는 사람뿐만 아니라, 영화의 서사 구조와 역사적 의미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꼭 봐야 할 작품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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